Login Home English Chines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교환학생 선발관련 자주 문의하는 사항(FAQ)
작성자 등록일 2013.01.25 16:01 조회 23734
FAQ 자주하는 질문들

Q: 교환학생 지원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A: 교환학생 지원시기는 일반적으로 가을학기 파견의 경우 2월말~3월초순이며, 봄학기 파견은 전년도 8월말~9월초순 입니다. 자세한 선발일정은 2월초와 8월초 학교 홈페이지 및 국제처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Q: 교환학생 선발시 평가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교환학생 선발시 평점평균 (F학점 포함) 40%, 면접 30%, 어학 30% 입니다. 평점평균은 입학시부터 교환학생 지원까지의 총점 평점평균입니다. 면접은 일반적으로 인성평가이지만 간단하게 외국어 구술 테스트를 볼 수도 있습니다.

Q: 교환학생 경쟁률과 합격선을 알고 싶습니다. 
 A: 교환학생 선발절차는 상대평가로 이루어지므로 경쟁률과 합격선을 알려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전년도 지원자 수나 경쟁률 또한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선발대학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교환학생의 합격선이 아주 높거나 그렇진 않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Q: 교환학생 지원가능한 대학들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교환학생으로 파견가능한 대학리스트는 매년 매학기 다릅니다. 미주권, 유럽권, 중국권 대학들은 매학기 선발하나, 일본대학들은 연 1회 봄학기 파견대상자만 선발합니다. 파견가능한 대학리스트가 확정되기 전 미리 파견대학을 알고 싶은 학생들은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기의 전년도 교환학생 선발 공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 2014-2학기 해외파견가고자 하는 할 경우 2013-2학기 파견선발 공고 확인요망) 보통 전년도 선발 공고에 있는 파견 대학 리스트에서 추가 되거나 삭제되는 대학들이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변동되지는 않습니다.   


★Q: 어떤학교를 지원해야 하나요? 
 
A: 각 대학별 전공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학생의 해외파견 목표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대학에 관련된 사항은 국제교류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각 대학별 Fact Sheet을 확인하시거나 교환학생 체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장학금 유형이 A형인 일부 유럽대학들과 중국, 동남아시아 대학들의 경우, 현지 대학 학비가 우리학교보다 저렴한데 왜 우리학교에 학비를 납부해야 하나요? 
 
A: 장학금 유형이 A형인 교환학생 제도는 협정을 통해 우리대학과 자매대학 양교간 학생 등록금을 면제해 주는 조건으로 학생을 1:1 교환, 수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 질문은 교환학생의 근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온 발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현지학교에다 저렴한 학비를 납부하고 수학하고자 한다면 교환학생이 아니라 개인신분으로 자비유학을 가야 합니다. 

★Q: 자매대학마다 어떤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있나요? 
 
A: 각 대학별 전공과목 개설현황은 본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는 자매대학 전공과목 일람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럽쪽 Sheet에는 영어로 강의가 개설된 전공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강의들이 개설되는지는 매년 매학기마다 다르므로 학생이 해당 자매대학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Q: 휴학 중 지원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 교환학생으로 파견되는 학기에는 반드시 등록을 하시어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Q: 교환학생 수학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 교환학생 수학기간은 1학기 또는 1년입니다. 학생이 지원할 때 희망수학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교환학생으로 해외 파견되어 수학중입니다. 파견기간 연장이나 단축이 가능한가요?
A: 교환학생 파견기간은 교환학생 지원시 반드시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교환학생 파견기간 연장은 불가하나, 파견 중 피치못할 사정으로 기간을 단축해야 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국제교류팀에 통보를 하고, 지정된 기간 내 교환학생 기간변경원을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교환학생 기간 변경원은 인하대 포털에서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 후 본인 소속학과사무실에 연락해서 승인을 요청해야 합니다. 기간변경에 대한 학과 승인이 완료되면 변경원 서류를 출력해서 스캔본이나 원본을 국제교류팀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변경원 서류는 반드시 지정기간내 제출해야 합니다. 지정기간은 국제교류팀에서 미리 파견예정자들에게 공지합니다.    

Q: 교환학생을 다녀왔는데 또 지원 가능한가요?

A: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환학생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교환학생 파견은 1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Q: 서류 제출 마감일까지 어학성적표가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A: 어학성적표 원본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온라인상의 성적을 출력하여 먼저 제출한 후 추후에 원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단, 일부 영미권 대학들은 마감일자가 매우 촉박하므로 온라인상 성적표로 지원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본성적표를 교환학생 지원시 소지하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Q: 영미권 지원시 IELTS 성적으로만 지원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Q: 수학계획서에는 무엇을 써야 하나요? 양식이 따로 있나요?
A: 수학계획서는 온라인 지원시 함께 작성하시어 출력하시면 됩니다. 내용은 지원동기, 향후 수학계획을 간단히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Q: 해외파견학생이 되면 소요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A: 각 대학별 Fact sheet을 보시면 등록금외 각종 비용을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Q: 성적장학금과 교환학생 장학금을 모두 받을 수 있나요?

A: 교내장학금은 중복수혜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만 선택하셔야 합니다.

Q: 졸업 마지막 학기에 해외파견이 가능한가요?
A: 아니오, 2016학년도 2학기 파견자부터 정규등록 8차학기 이상에 해당하는 학기는 해외대학에서 수학이 불가능합니다.

  
 
지원서 제출 및 상담
- 위치: 학생회3313

- Tel: 미주권(032-860-7033), 중국어권(032-860-7032) 유럽권(032-860-7031), 일본 및 아시아권
(032-860-7034 )
-
 이메일: orir@inha.ac.kr / 홈페이지: www.internationalcenter.inha.ac.kr
 
목록보기